KCMI 자본시장연구원

회원가입

REPORT 자본시장연구원의 보고서 자료를 분류별로 소개합니다

본문내용

main 보고서

최신자료
투자자 기반 동질성이 가격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 - 외국인 기관투자자를 중심으로 -[17-10]
저자
임태훈
발행일
2017년 06월 07일
연구주제
자본시장/금융시장
다운로드
154 회
원문 다운로드 화면인쇄
본 연구에서는 투자자 구성원의 동질성이 높을수록 투자자 간 전략적 상보성이 발현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 영향으로 인해 가격 변동성이 높아질 것이라는 기본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토해 보았다. 해당 가설 검정의 대상으로는 MSCI 선진국 23개국, 신흥국 23개국의 개별 주식 종목을 선택했고 외국인 투자자로 인한 투자자 기반의 변화가 주식의 가격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투자자 기반이 동질화될수록 가격 변동성이 높아진다는 기본 가설은 두 가지의 세부 가설로 나누어 검정해 보았다. 첫 번째는 외국인 투자가 전체 투자자 기반을 다변화 할 때 가격 변동성을 낮추고, 전체 투자자 기반을 집중시킬 때 가격 변동성을 높인다는 가설이다. 두 번째는 외국인 투자자의 참여도가 높을 때는 외국인 투자자 기반의 동질성이 높아질수록 가격 변동성이 높아질 것이라는 가설이다.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투자가 가격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국제 기관투자자의 주식 보유 데이터인 FactSet Ownership 데이터를 이용해 종목 간 횡단면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를 보면 외국인지분회전율이 적은 주식에서는 외국인 투지분율이 높을수록 가격 변동성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반면에 외국인지분회전율이 높은 주식에서는 외국인 지분율이 높을수록 가격 변동성이 높다는 분석 결과를 얻었다. 이 분석 결과는 앞서 제시한 첫 번째 가설을 실증적으로 뒷받침한다. 외국인 투자자 기반 집중도가 가격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두 번째 가설의 검정 결과, 외국인 지분회전율이 높은 그룹의 주식에서 외국인 투자자 기반 집중도와 가격 변동성 간의 양(+)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로부터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첫째, 외국인 투자 증가의 영향은 한 가지 효과로 나타나기 보다는 경우에 따라 다른 효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우선 외국인 투자 활동이 적은 경우에 외국인 투자의 증가는 투자자 기반을 다양화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반면에 외국인 투자 활동이 일정 수준 이상인 경우에는 추가적인 외국인 투자의 증가는 오히려 가격 변동성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할 수 있다. 다른 측면에서, 외국인 투자자 구성을 다변화하는 방향으로 외국인 투자의 증가가 이루어진다면 전체 투자자 기반을 다변화하고 가격 변동성을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둘째, 외국인 투자 증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외국인 투자자의 다변화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외국인 투자자는 국제 금융환경의 변화나 환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외국인 투자자 간의 동질성 수준은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외국인 투자자 기반이 특정 국가에 집중되어 있는지, 투자전략의 쏠림현상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