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MI 자본시장연구원

회원가입

REPORT 자본시장연구원의 보고서 자료를 분류별로 소개합니다

본문내용

main 보고서

최신자료
대통령 선거 국면의 정치테마주 특징과 시사점[17-04]
저자
남길남
발행일
2017년 06월 19일
연구주제
자본시장/금융시장
다운로드
200 회
원문 다운로드 화면인쇄
정치테마주는 유력 정치인과 혈연ㆍ학연ㆍ지연으로 연관이 있거나 정책 수혜가 기대되는 기업의 주식들로 선거 국면에서 본질적 가치와 무관하게 이상급등을 보이거나 불공정 거래 시비에 휘말리는 사례가 많다. 특히 대통령 선거 시기마다 정치테마주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컸다고 할 수 있다. 외국의 연구에서는 민간 부문과 공공 부문의 인적 교류가 관련 기업 주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현상이 보고되고 있다.

16~19대 대통령 선거에서 정치테마주로 선거 기간 동안 이례적 가격급등을 보였던 70개 종목의 선거 직후 누적비정상수익률(CAR)을 산출하면 선거 직전과 직후 CAR의 평균값은 음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선거 직전일까지 5 거래일 CAR은 -6.47%로 나타났으며 당선자의 CAR이 선거 직전 반등하면서 낙선자와 차별화된 모습을 보였다. 선거 직후 5 거래일의 CAR 평균은 -7.70%의 수익률을 보였으며 당선자와 낙선자 모두 음의 수익률을 보였다. 따라서 선거 시점을 전후로 정치테마주의 성과가 매우 저조하였음을 알 수 있는데 이에 대한 투자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정치테마주 현상의 주된 기법인 상한가 굳히기의 추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선거 기간과 전후로 상한가 비율을 측정하면 17대 대통령 선거를 정점으로 상한가 비율이 낮아지고 있다. 특히 2015년 가격제한폭이 확대된 이후 첫 대통령 선거인 19대 대통령 선거에서 상한가 비율은 17대 대통령 선거에 비해 2/100 수준으로 낮아지면서 기존의 상한가 굳히기 기법이 급격히 줄어들었음을 알 수 있다.  

19대 대통령 선거에서는 금융 당국의 투자주의 종목 지정, 조회공시 요구 등 적극적 시장조치와 기업의 수시공시가 확대되었는데 정치테마주 현상의 개선을 위해서는 이러한 조치들이 향후에도 지속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또한 향후 가격제한폭 변경 논의에 가격제한폭 확대에 따른 정치테마주 현상 개선 효과를 적극적으로 감안할 필요가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