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MI 자본시장연구원

회원가입

REPORT 자본시장연구원의 보고서 자료를 분류별로 소개합니다

본문내용

main 보고서

최신자료
최근 한미금리 상승원인 분석 및 저금리 기조 변화 가능성 진단[18-04]
저자
백인석, 강현주
발행일
2018년 04월 02일
연구주제
자본시장/금융시장
페이지
23 Page
다운로드
930 회
원문 다운로드 화면인쇄
  최근 미국을 비롯한 주요국의 국채금리가 크게 상승함에 따라 글로벌 저금리 기조의 변화 가능성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커지고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지속된 저금리 기조가 변화될 경우 전세계 실물경제, 통화정책 및 위험자산 가격에 구조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최근 한미 금리 상승의 원인을 분석하여 저금리 기조 변화 가능성을 진단하고 국내 통화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하였다. 

  금리 상승의 원인 분석을 위해 금리의 구성요소를 통화정책에 대한 기대와 기간 프리미엄으로 분해한 결과, 미국의 금리 상승세는 잠재성장률 상승에 대한 기대에 힘입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중립금리(균형금리)의 상승 가능성을 반영하고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잠재성장률 하락 및 고령화 등의 영향으로 중립금리가 하락함에 따라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에도 불구하고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었으나, 세제개혁 등에 따른 투자 확대 및 생산성 향상에 대한 기대감으로 그동안의 뉴노멀(new normal)에서 벗어나 상승추세로 전환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만약 미국의 잠재성장률이 제고되어 중립금리가 상승한다면 미국의 금리인상기가 상당 기간 지속될 수 있으며, 그동안의 저금리 기조 또한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국내 금리의 경우 통화정책 기대에는 변화가 없는 가운데 미국 금리 상승에 대한 동조화로 기간 프리미엄이 확대되면서 금리가 상승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경기 확장세에 대한 재평가가 뒷받침되지 않은 금리 상승은 실물경제와 통화정책에 어려움을 가중시킬 개연성이 크다. 아울러 2018년중에 한미간 기준금리의 역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번 기준금리 역전은 양국의 기초경제여건 차이를 반영한 중립금리의 역전에 따른 현상인 만큼 일시에 해소되지 않고 심화ㆍ지속될 수 있으므로 장기적인 시각에서 대비할 필요가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