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미나
생산적 금융 확대를 위한 증권업계 역할 및 성장전략
여의도 금투센터 3층 불스홀
- 일시 :2025년 10월 15일
- 시간 :15:00~17:20
- 주최 :금융투자협회, 자본시장연구원
금융투자협회와 자본시장연구원은 오는 10월 15일(수) “생산적 금융 확대를 위한 증권업계 역할 및 성장전략”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우리 경제는 저성장 기조, 급속한 인구구조 변화 등 다층적인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금융시스템은 여전히 부동산 금융 중심의 기존 틀에 머물러 있어 실물경제와 혁신성장을 뒷받침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생산적 금융으로의 전환은 혁신기업과 미래 전략산업에 필요한 자금을 원활히 공급하고,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엔진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필수과제입니다.
자본시장은 기업의 성장 자금 조달과 국민의 성과 공유를 연결하는 생산적 금융의 핵심 플랫폼입니다. 자본시장을 통한 생산적 금융 생태계가 자리 잡으면, 기업의 성장과 수익 증대가 이루어지고 궁극적으로 주가지수 상승을 견인하는 건전한 선순환 구조가 형성될 것입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자본시장을 통한 생산적 금융의 역할을 새롭게 정의하고, 증권업계가 추진해야 할 구체적 전략을 심층 논의합니다. 금융당국, 학계, 업계의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실천적 과제들을 폭넓게 모색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바쁘시더라도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 주시고, 대한민국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산업의 도약을 위한 귀중한 고견을 나누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프로그램
-
15:00 ~ 15:30개 회 사
인 사 말서유석 (금융투자협회 회장)
김세완 (자본시장연구원 원장)
주제발표
-
15:30 ~ 15:50생산적 금융 확대를 위한 증권업계 역할 및 정책 과제박용린 (자본시장연구원 부원장)
-
15:50 ~ 16:10진정한 기업금융의 시대 : 첨단산업 성장ㆍ재편을 뒷받침하는 생산적 금융윤병운 (NH투자증권 사장, 금융투자협회 비상근부회장)
-
16:10 ~ 16:30중기특화 증권사 운영 현황 및 개선 과제서정학 (IBK투자증권 사장)
패널토론
-
16:30 ~ 17:20[좌 장]
ㆍ이준서 (동국대학교 경영대학 교수)[토 론]
ㆍ이충훈 (삼성증권 IB부문장, 부사장)
ㆍ김동식 (하나증권 경영전략본부 본부장, 상무)
ㆍ손종민 (한화투자증권 기획관리실 상무)
ㆍ송경재 (유진투자증권 전략기획실장, 상무)
ㆍ최수정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연구본부장)
ㆍ조대형 (국립순천대학교 경제학전공 교수)
ㆍ고영호 (금융위원회 자본시장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