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MI 자본시장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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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 소개

조직 및 연구위원

프로필

전화
02-3771-0827
이메일
zeuss@kcmi.re.kr
학력
KAIST 금융전문대학원 경영공학 박사(2005)
KAIST 경영정책 석사(1994)
KAIST 산업경영 학사(1992)
경력
2011 ~ 현재 : 자본시장연구원(KCMI) 펀드연금실장
2017 ~ 2019 : 우정사업본부 보험적립금운용분과위원회
2017 ~ 2019 : 사학연금 자산운용위원회
2017 ~ 2019 : 행정공제회 리스관리위원회
2016 ~ 2017 : 기획재정부 기금운용평가단
2016 ~ 2019 : 공무원연금 성과평가위원회
2015 ~ 2019 : 국민체육진흥기금 기금운용심의회
2014 ~ 2019 : 국민연금 성과평가보상전문위원회
2013 ~ 2013 : 국민연금 제3차 재정계산 기금운용발전위원회
2012 ~ 2015 : 국회입법조사처 조사분석지원위원
2012 ~ 2013 : 제3차 국민연금 재정계산 기금운용발전위원
2005 ~ 2011 : 국민연금연구원(NPS) 기금평가팀장

보고서

오피니언

디폴트옵션 적격 상품 사전 승인과 금융기관의 역할 / 2023. 02. 06
퇴직연금에 선택형 디폴트옵션 개념으로 도입된 사전지정운용제도는 DC 및 IRP 가입자의 상품 선택이 용이하도록 퇴직연금사업자가 저비용, 고효율의 상품을 제공하는 대표상품제도의 일환으로 이해할 수 있다. 고용노동부의 사전 승인을 통해 사업자별로 10개 이하의 대표상품으로 제시되며, 근로자의 위험성향에 따른 사전 지정이 이루어지면 이후에는 일반적인 opt-out 방식의 디폴트옵션으로 기능하게 된다. 적극적 운용지시 없이 장기로 운용되는 디폴트옵션의 특성을 감안할 때 상품을 제공하는 금융기관에게는 근로자의 최선 이익이라는 수탁자책임이 보다 강조되어야 하며, 이는 제도 실행의 첫 단계인 상품 설계 및 적격성 사전 승인에서부터 시작된다.고용노동부의 사전 승인을 득한 259개의 적격 상품을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낮은 수수료와 안정적인 수익성과라는 요구조건이 충실히 견지된 것으로 평가된다. 특징적인 부분은 원리금보장형을 포함하여 다수의 상품이 단일 예금 또는 펀드가 아닌 재간접펀드의 형식으로 제시된 점이다. 하위펀드의 조합을 통한 포트폴리오 형식의 디폴트옵션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연금자산 운용의 필수조건이라 할 수 있는 실질적인 위험의 분산이 보다 강조될 필요가 있다. 여기에 적합성 원칙에 따라 개인의 위험성향에 부합하는 디폴트옵션의 제시라는 어려움까지 가중된다. 디폴트옵션으로 주로 TDF가 활용되는 것이 세계적 추세이기는 하나, 고정된 일정 수준의 위험량을 목표로 하는 재간접펀드를 설계하기에 TDF는 부정확하고 불편하다. 이러한 목적의 재간접펀드 설계에는 혼합형펀드(BF)의 일환인 목표위험펀드(TRF)가 보다 적합하며, TDF는 개인의 위험성향에 부합하는 목표일로 제시되는 단일 펀드의 활용이 권고된다. TDF의 단순 조합으로 구성되는 재간접펀드가 디폴트옵션의 일반적 관행으로 고착되는 현 상황은 매우 우려스럽다.금융기관에 있어 디폴트옵션제도는 막중한 책임이자 기회이다. 위험과 수익 측면에서 양질의 적격 상품을 설계하고 제공하는 것은 건전한 경쟁구도가 부재한 우리 퇴직연금 시장에서 금융기관의 가장 핵심적인 경쟁우위가 될 수 있다. 이를 통한 근로자의 장기적 투자 신뢰 확보가 디폴트옵션 제도 성공의 열쇠임을 강조한다.
국민연금 장기재정추계와 기금운용체계 개편 / 2022. 08. 22
국민연금 1,000조원 시대가 도래할 전망이다. 현행 기금운용체계는 운용규모 160조원 수준에 국내채권 중심의 단순한 자산구성이었던 2005년에 설계되었다. 1,000조원의 운용규모는 단순히 비례적인 양적 확대가 아니라 포트폴리오의 구성과 투자전략의 고도화라는 질적인 변화를 요구한다. 따라서 기금은 대체투자 비중을 확대하고 자국편의(home bias)를 축소하여 분산된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구축한다는 장기운용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나, 전략의 집행은 더디고 목표 달성은 계속해서 지연되고 있다. 운용 고도화에는 효율적 의사결정체계와 역량 있는 운용조직이 필수적이다. 대표자 중심의 현행 위원회 구조는 고도화된 자산운용에는 적합하지 않은 의사결정체계로 평가되며, 공단 산하 집행조직은 전략적 의사결정을 제대로 실행하기 어려운 조직적 한계를 노정하고 있다. 해외 연기금의 앞선 개혁 사례는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최고의사결정기구와 독립적인 전문운용기관이 바람직한 공적연기금 지배구조임을 시사하고 있다. 이로 인해 지적될 수 있는 정부의 책임성 및 제도와 운용의 연결 문제는 ALM 체계의 강화로 풀어야 한다. 제도운영위원회에 ALM위원회의 기능을 부과함으로써 기금운용과 연금제도의 명시적 연계를 강화하고, 급여 지급의 최종 의무자인 정부의 책임성을 담보할 수 있다. 지배구조 개편에 조응하여 운용의 집행조직은 독립적인 집행이사회(CxO)를 갖는 국제적 위상의 전문운용기관으로 재편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2023년 제5차 국민연금 재정계산을 앞두고 연금제도 개혁과 함께 기금운용체계 개편이 논의되고 있다. 연금제도의 장기적 재정안정을 달성하기 위한 제도개혁은 운용의 효율화와 함께 논의되어야 한다. 운용수익률 제고가 재정안정화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할 뿐만 아니라, 효율적 기금운용은 가입자에게 불리한 제도개혁이 사회적으로 합의되기 위한 전제조건이 되기 때문이다.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운용수익 제고를 위한 근본적인 기금운용체계 개편 방안이 논의되어야 할 시점이다.
국내 목표시점펀드(TDF) 시장 현황 및 제도 개선 / 2022. 02. 21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제도 도입을 앞두고 국내 TDF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가 크다. 생애주기에 따른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기제가 내재되어 있는 TDF의 운용 구조가 디폴트옵션에 가장 부합하기 때문이다. 이는 미국 등 디폴트옵션제도가 정착된 연금선진국의 사례에서도 동일하게 관측된다. 국내 TDF 시장도 2016년 이후 매년 두 배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세는 디폴트옵션제도의 도입에 따라 보다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디폴트옵션제도와 TDF의 속성을 감안하면, 미국의 TDF 시장과 유사하게 우리도 상위 대형 펀드로의 쏠림현상이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 디폴트옵션 상품에 대한 구체적인 설정 기준과 운용 규제, 보다 강화된 공시 체계가 제시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한국형 디폴트옵션제도에서 TDF가 주요 운용수단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건전한 경쟁구도 조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디폴트옵션으로 제시되는 다수의 투자상품에 대하여 일반 근로자가 보다 쉽고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 재간접펀드인 TDF의 경우, 펀드가 설계하고 있는 글라이드패스에 대한 정보와 이를 실현하기 위해 편입된 하위펀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비교 공시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하여 미국과는 상이한 우리나라의 고용 환경 및 가계 자산구성 등이 펀드 선택 과정에서 충분히 고려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TDF를 제공하는 운용사의 독자적인 상품 개발, 또는 보다 적극적인 사용자화(customizing) 노력이 요구된다.
공적기금 자산배분체계에서 레퍼런스포트폴리오의 의미와 시사점 / 2021. 09. 06
레퍼런스포트폴리오는 기금의 위험성향을 표방하는 저비용의 패시브 포트폴리오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의 단순 조합으로 설정된다. 최근 국민연금기금은 전략적자산배분(SAA)과 전술적자산배분(TAA)으로 구성된 기존의 2단계 자산배분체계를 레퍼런스포트폴리오를 기준으로 하는 3단계 자산배분체계로 개편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국민연금기금의 레퍼런스포트폴리오 체계 개편은 유사한 자산배분체계를 따르고 있는 다양한 규모의 국내 공적기금에 중요한 시사점을 갖는다. 기금운용에 있어 가장 중요한 투자 판단은 SAA의 결정이다. SAA로 운용성과의 대부분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SAA 활동은 단순히 주어진 자산군에 목표 비중을 할당하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시장수익(β) 원천에 대한 탐색을 바탕으로 자산군(asset class)을 정의하고, 이에 부합하는 벤치마크를 설정하며, 최적 배분 비중을 결정하는 일련의 운용 프로세스로 해석되어야 한다. SAA를 고도의 투자 판단과 일련의 프로세스로 이해한다면, 이러한 SAA 활동의 적절성은 반드시 사후적으로 평가되고 그 결과는 운용에 피드백 되어야 한다. 레퍼런스포트폴리오는 이러한 평가에서 SAA의 적절성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된다. 효율적인 기금운용 지배구조 측면에서 투자 의사결정의 결과는 해당 의사결정의 주체에 직접적으로 귀속되는 것이 중요하다. 기금운용에서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인 SAA 역시 예외는 아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기금의 SAA 활동을 온전히 운용조직의 역할과 책임으로 부여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는 3단계 자산배분체계에서 레퍼런스포트폴리오의 설정은 운용위위원회의 역할로 두고, SAA를 포함한 하위의 모든 배분 활동은 운용조직의 역할과 책임으로 설정되는 구조를 의미한다. 이러한 자산배분체계 개편은 국민연금뿐만 아니라 OCIO 방식으로 운용되는 다양한 규모의 국내 공적기금에도 적용될 수 있다. 이러한 레퍼런스포트폴리오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운용조직에 대한 평가체계 개편과 함께 자산배분에 대한 운용조직의 전문성 및 역량 강화가 필수적 전제조건임을 강조한다.

세미나 발표자료

연구용역

학술논문
- 남재우, “퇴직연금 적립금 운용 효율화를 위한 한국형 디폴트옵션 도입 방안,” 『금융감독연구』, 제4권, 제2호, p.61-83, 2017. 
- 남재우, 황정욱, “위험예산제도에 기초한 자산운용 : 국민연금 사례,”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6호, p.1669-1688, 2013. 
- 변진호, 남재우, 이호선, “Copula를 이용한 국민연금기금의 통합위험에 관한 연구,” 『산업공학』, 제24권, 제1호, p.24-39, 2011. 
- 남재우, 남재현, 이지현, “국민연금기금의 주식투자와 시장의 변동성 변화,” 『금융연구』, 제22권, 제1호, p.83-105, 2008. 
- C. W. Nam, T. S. Kim, N. J. Park, and H. K. Lee, Bankruptcy prediction using a discrete-time duration model incorporating temporal and macroeconomic dependencies, Journal of Forecasting, vol. 27, p.493-506, 2008. 
 

연구보고서 
- 국내 모험자본시장의 현황 분석과 발전 방향, 자본시장연구원, 2016. 
- 자산운용산업 국제화 : 방향과 과제, 자본시장연구원, 2015. 
- 가계 자산부채 구조에 대한 연구 : 주식시장 참여를 중심으로, 자본시장연구원, 2014. 
- 연금사회와 자산운용산업의 미래, 자본시장연구원, 2013. 
- 자본시장 관점에서의 국민연금 주요 이슈, 자본시장연구원, 2013. 
- 국내 기관투자자의 헤지펀드 도입 방안, 자본시장연구원, 2012. 
- 전략적자산배분에 따른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에 관한 연구, 국민연금연구원, 2010. 
- 환효과 및 다기간 성과요인 분해에 관한 연구, 국민연금연구원, 2010. 
- 국민연금기금 위탁운용사 선정 및 관리체계 개선, 국민연금연구원, 2009. 
- 국민연금기금의 액티브위험 관리방안, 국민연금연구원, 2009. 
- 국내위탁주식 운용유형의 설정 및 관리방안, 국민연금연구원, 2008. 
- 국민연금기금의 위험관리체계 개선 : 대체투자군 중심으로, 국민연금연구원, 2008. 
- 연금부채를 고려한 국민연금 성과평가에 관한 연구, 국민연금연구원, 2007. 
- 국민연금 부동산투자의 공정가산출 및 성과평가방안, 국민연금연구원, 2007. 
- 국민연금의 신용파생상품 투자에 관한 연구, 국민연금연구원, 2006. 
- 국민연금기금 직접운용 주식벤치마크 설정에 관한 연구, 국민연금연구원, 2006. 
- 국민연금기금이 주가변동성에 미치는 효과분석, 국민연금연구원, 2005. 
- 국민연금기금 연간 성과평가보고서, 국민연금연구원, 2006~2011. 


용역보고서
- 자산운용산업의 업무 및 현황 : IT 관점에서, 코스콤, 2017. 
- 우체국예금의 중기자산배분안 수립 및 관련 제도 정비, 우정사업본부, 2017. 
- 국민연금기금이 국내 자본시장에 미치는 영향, 국민연금공단, 2016. 
- 사적연금의 자본시장 연계성 강화 방안, 금융투자협회, 2016. 
- 모태펀드 관리 기관 운용 역량 평가, 기획재정부 및 농림축산부, 2015. 
- 연금화 확대 및 연금자산의 효율적 관리 방안, 금융위원회, 2015. 
- 국내 PEF 시장 현황과 발전 방향, 사모펀드운용사협의회, 2015. 
- 성장사다리펀드 성과평가 지표 개발, 금융위원회, 2014. 
- 국민연금의 배당 기준 수립 방안, 국민연금공단, 2014. 
- 국민연금 해외투자 등의 투자 효과성 분석, 감사원, 2014. 
- 공모펀드 규제체계 개선 방안, 금융위원회, 2014. 
- 대규모 기금의 자산운용평가 개선 방안, 기획재정부, 2014. 
- 중간회수 촉진을 위한 벤처 조합지분 유동화 방안, 한국벤처투자, 2013. 
- 투자주의 환기종목 관리체계 개선 방안, 한국거래소, 2013. 
- 비상장 VC투자기업 유통시장 조성 방안, 한국벤처투자, 2012. 
- 국내펀드의 역외판매 활성화를 위한 제도인프라 정비, 금융투자협회, 2012. 
- 우리나라 대외정책금융의 효율적 운영방안, 한국수출입은행, 2012. 
- 국내 투자자의 주식투자 실태와 투자자 유형별 제도 개선, 금융투자협회,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