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

연구원 소개

조직 및 연구위원

프로필

학력
2007 ~ 2011 KAIST Business School Seoul, Korea Ph.D. in Management Engineering (Finance concentration)
2005 ~ 2007 KAIST Business School Seoul, Korea M.S. in Management Engineering (Finance concentration)
2003 ~ 2005 Seoul Natioanl University Seoul, Korea M.A. in Economics (Macroeconomics concentration)
1998 ~ 2003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B.A. in German Language Education and Economics
경력
2011~ Research Fellow, Korea Capital Market Institute
2009 ~ 2010 Lecturer, Kyung Hee University

보고서

오피니언

자사주 취득 방법과 주주가치 제고 효과에 대한 소고 / 2020. 09. 14
코로나 위기가 확산되어 주가가 급등락하고 자사주 매입 한도가 한시적으로 완화되면서 자사주 취득 기업이 크게 증가하였다. ‘주가 안정 및 주주가치 제고’ 목적의 자사주 취득 결정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호재로 인식된다. 그러나 모든 자사주 취득이 동일한 효과를 가지는 것은 아니다. 우선 기업이 취득한 자사주를 소각하지 않고 일정기간이 경과한 후에 시장에 처분할 경우 일시적인 효과를 유발하는 데 그칠 수 있으므로, 자사주 취득 후 처리 방법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동일한 조건의 공시라 할지라도 제도적 특성으로 인해 실제 이행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기업이 자사주를 직접 매수하는 방식과 달리 신탁계약을 통한 간접취득은 사실상 취득기한에 제한이 없고 공시한 신탁금액을 전액 취득하지 않아도 되며 취득한 자사주를 계약기간 내에 매도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실질적인 자사주 취득 여부나 취득기간이 불확실하고 주가 부양효과가 투자자의 기대와 상이할 가능성이 높다.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주가가 급락하는 상황에서 집중적으로 이루어진 이번 자사주 취득 결정은 장기적인 주주가치 제고보다는 단기적 시세차익 등의 목적으로 일시적인 활용에 그칠 우려가 존재한다. 따라서 투자자는 자사주 취득 제도를 명확히 이해하고 자사주 취득 과정과 취득 후 처리 방법, 실제 체결 현황 등을 지속적으로 확인해야하며 이를 바탕으로 주주가치 제고 효과를 평가해야 한다. 또한 기업의 자사주 취득이 올바른 방향으로 활용되도록 자사주 취득 관련 제도 및 공시 개선방안에 대한 지속적 논의가 요구된다.
거래소 특례상장 증가와 투자자 보호 방안 / 2020. 03. 03
최근 특례상장을 통한 혁신기업의 거래소시장 진입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2015년부터 2019년 사이 총 72개의 기업이 상장하며 실질적으로 상장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특례상장은 기술력과 성장성이 뛰어난 유망기업이 거래소시장에 진출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으나, 투자자 보호 관점에서 우려도 존재한다. 감독당국과 거래소는 신성장 산업의 시장건전성을 제고하고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기업 공시를 강화하고 회계투명성을 높이는 등 제도적 보완을 위해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향후 다변화된 상장경로를 통해 거래소시장에 진출하는 특례상장 기업이 더욱 증가하면서, 산업 및 기업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평가와 관리방안의 필요성이 높아질 것이다. 투자자들의 활발한 참여와 혁신기업의 성장이 조화를 이루며 발전해 나갈 수 있기 위해 투자자, 증권사, 거래소, 감독기구의 유연한 대처와 적극적 노력이 필요하다.
행동경제학을 기반으로 한 개인투자자 보호방안 / 2019. 10. 08
투자자는 자기책임의 원칙하에 자신의 자유로운 의사에 따라 투자상품을 선택하고 그 결과 발생하는 이익이나 손실을 스스로 감수해야 한다. 이는 투자자가 투자에 필요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해당 정보를 신중히 검토할 능력과 의지가 충분하며 분석을 바탕으로 합리적 판단을 내렸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다. 그런데 행동경제학적 관점에서 바라보면 이러한 이상적 상황이 쉽게 실현되지 않는다. 많은 수의 개인투자자가 펀드 가입 시 상품구성, 수수료, 위험과 기대수익률, 본인이 보유한 자산 포트폴리오 상에서의 필요성을 꼼꼼히 분석하여 투자결정을 내리기보다는 주거래 금융기관에서 권유한 상품에 쉽게 가입한다. 또 투자할 상품을 직접 선택할 때에도 종종 과거에 성과가 좋았던 상품이 향후에도 수익성이 높을 것이라 믿고 투자하는 과오를 범하기도 한다. 행동경제학은 인간의 불완전성과 비합리성을 받아들이고 자기책임원칙을 지나치게 엄격히 적용하다 보면 금융소비자 보호가 어려워지는 현실적 한계를 지적한다. 본고는 행동경제학을 기반으로 개인투자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정보 전달, 금융교육의 측면에서 효과적인 투자자 보호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향후 금융소비자법 입법을 통해 금융소비자 보호의 기본 틀이 마련됨과 동시에 투자자의 행태적 편향에 대한 관심과 연구를 통해 효과적 개인투자자 보호방안이 활발하게 논의되길 기대한다.
상장폐지 사유 분석을 통한 시장 건전성 제고 방안 고찰 / 2019. 03. 26
최근 상장폐지와 관련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향후 회계법인의 감사책임이 강화되고 실질심사가 강화되는 등 변화된 시장상황 하에서는 이러한 분쟁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장폐지에 따른 기업의 부담을 경감하고 시장의 건전성을 향상시킬 근원적인 방안을 모색해야할 시점이다. 우선 시장 구조적 보완을 통해 적절한 퇴로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상장기업이 택할 수 있는 퇴로는 크게 세 가지이다. 상장시장을 벗어나 장외에서 거래하는 방법과 규제수준이 낮은 타시장으로 이전하는 방법, 다른 기업에 해당기업을 매각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국내 시장의 경우 세 경우 모두 용이하지 않은 실정이다. 한계기업을 위한 제도권 장외시장 보완, 규제수준 및 상장비용이 낮은 하위시장으로의 유연한 이전과 재기를 위한 지원, 소형혁신기업의 인수합병 원활화 등 국내 실정에 맞는 적절한 보완책 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상장폐지에 대한 거래소의 가치판단 결과에 대해 시장이 신뢰할 수 있도록 지속적 노력을 기울여야한다. 불필요한 논란과 시장의 불신을 불러일으키지 않기 위해서는 일관된 원칙을 적용하고 기업과 투자자에 충분한 판단 근거를 제공해야 한다. 거래소와 기업의 상호 부담을 경감하고 시장의 신뢰성과 건전성을 향상시킬 근원적 노력이 필요하다.

세미나 발표자료

연구용역

[PUBLICATIONS] 
1. Information Content of Adjusted Implied Volatility in the KOSPI 200 Index Options Market (with Byung Jin Kang and Sun-Joong Yoon), 2009. Korean Journal of Futures and Options, 17 (4), 75-103. 

[WORKING PAPERS] 
1. Who is the Best Contributor to Recovery of Market Efficiency in the Korean Stock Market? (with Jangkoo Kang) 
Presented at the Eurasia Business and Economics Society Conference, 2010 
2. Does Trading Volume matter to Price Discovery? (with Jangkoo Kang and Robert I. Webb) 
Presented at the Korean Finance Association Joint Conference, 2011 
3. The Information Content of Treasury Auctions for Treasury Futures Prices (with Jangkoo Kang and Robert I. Webb) 
4. The effect of Order imbalances on Individual Stock returns of KOSPI200 (with Hokyung Park and Jangkoo Kang) 
Presented at the Korean Finance Association Joint Converence, 2010 
5. ITMs versus OTMs (with Sun-joong Yoon) 
Presented at the Asia-Pacific Association of Derivatives Meetings, 2010 
6. Common and Local Factors in Volatility Risks: Evidence from S&P 500 and KOSPI 200 Index Options (with Sun-Joong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