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MI 자본시장연구원
ENG

연구원 소개

조직 및 연구위원

프로필

전화
02-3771-0822
이메일
bjang@kcmi.re.kr
학력
2001년 연세대학교 상경계열 (전공: 경제학, 경영학)
2009년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경제학 석사
2013년 The Ohio State University 경제학 석사
2017년 The Ohio State University 경제학 박사
경력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2021.4~
한국은행 과장, 2005.1~2021.4 (경제통계국, 조사국, 통화정책국, 정책보좌관)
한국금융공학컨설팅, 2001.7~2004.8 (프로그래머, 컨설턴트)

보고서

오피니언

최근 글로벌 물가 여건과 리스크 / 2021. 12. 06
수요 증가와 공급병목 현상이 맞물리면서 전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이 확산되고 있다. 금년 들어 글로벌 공급병목 현상이 심화되면서 국제원자재 가격과 물류 비용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고, 이러한 요인은 국내외 물가 상승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공급병목 문제가 단기간에 해소되기는 어렵겠지만 생산 및 물류 여건이 점진적으로 개선되면서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이 점차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단기적으로 글로벌 공급망의 취약성이 여전히 높다는 점은 인플레이션의 상방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 아직까지는 각국의 생산 능력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아 부정적 공급 충격 발생 시 생산 확대와 적시 공급을 통해 이를 완충할 수 있는 여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한편, 위험도가 높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변이가 발생하여 경기가 둔화된다면, 단기적으로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하방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하지만 변이에 대한 대응체계가 정비된 이후 회복 국면에서는 공급병목 현상이 심화되면서 높은 물가 상승률이 재현될 가능성이 있다.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의 영향과 관련된 주요 이슈에 대한 평가 / 2021. 10. 26
CBDC 도입은 금융·경제 환경에 다각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국내적인 측면에서는 지급결제와 은행 부문에 대한 영향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먼저 지급결제 부문의 경우, CBDC가 외부 대안으로 작용하면서 민간 부문의 경쟁압력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민간을 보완하면서 스마트계약 기반의 결제 등 새로운 지급결제 산업 성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다음으로 은행 부문의 경우, 이자지급형 CBDC 운용시 CBDC가 예금을 대체하여 은행의 금융중개기능이 약화될 것으로 우려할 수 있다. 그러나 은행 부문의 경쟁이 촉진되면서 금융중개가 오히려 활성화되고, 거시경제의 안정성이 제고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측면도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동 방식의 운용 가능성을 열어 둘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대외적인 측면에서는 외환거래 체계가 CBDC 기반으로 개편되는 경우, 외환 거래의 효율성이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각국의 진행상황 등을 고려할 때 실제 개편이 이루어지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일반 비거주자 수준까지 국내 CBDC의 사용이 허용된다면 자본유출입과 환율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외환정책을 반영한 정교한 설계를 통해 보완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일각에서는 주요 기축통화국의 CBDC가 국제적으로 통용될 경우 달러화(dollarization) 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우려하기도 한다. 하지만 거시경제 상황이 안정적으로 유지된다면 그러한 문제가 현실화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세미나 발표자료